n8n, Gemini 로 AI CS 자동화 비서 만들기[1부]

매일 아침 반복되는 고객 문의 게시판 확인 업무, 지겨우신가요? 노코드 툴 n8n과 Gemini AI를 활용해 게시글 크롤링부터 내용 요약, 구글 시트 자동 저장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완벽한 자동화 워크플로우 구축 과정을 공개합니다.

n8n, Gemini 로 AI CS 자동화 비서 만들기[1부]

매일 로그인해서 새 글 확인하는 단순 반복 업무, 이제 그만! n8n과 제미나이로 CS업무 자동화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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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도 : 단순 반복적인 CS 게시판 업무를 n8n과 AI(Gemini)를 활용해 100% 자동화 하는 과정을 공유하여, 노코드 툴을 활용한 자동화를 소개합니다.

도움될만한 분들 :

  • 매일 아침 회사 게시판을 수동으로 확인하는 CS 담당자 및 마케터
  • n8n, Zapier 같은 노코드 툴로 실제 업무를 개선해보고 싶은 분
  • AI를 업무에 적용해보고 싶지만 방법을 잘 모르는 분

핵심 키워드 :

n8n사용법, 업무 자동화, 노코드 툴, CS자동화, AI비서 만들기, 구글시트 자동화, 슬랙 알림봇, 웹 크롤링, Gemini API


n8n X 제미나이 3(Gemini)로 CS 업무 자동화 계기

스타트업, 중소기업 마케터로 일하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단순 업무를 도맡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CS업무도 별도 담당자가 없는 이상 빼놓을 수 없는 마케터의 업무이죠.

제가 재직 중인 회사도 마찬가지로 별도 온라인 CS팀이 없기 때문에, 매주 월요일 및 이슈가 발생하는 순간마다 직접 접속 후 답변 달아드리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문제는 CS 문의와 답변 내용을 캡쳐 및 요약하여 다시 한 번 담당 부서로 안내해야하는 불편함에서 발생했습니다. 제조 공장을 가지고 있는 회사 특성상 꽤 많은 OEM 문의와 CS 문의가 들어오는데, 이를 하나하나 캡쳐해서 담당부서로 나누는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습니다.

n8n Gemini 자동화 하기

나름 루틴화하여 CS 업무를 처리한다고 해도, 마음 급한 분들(?)의 니즈를 맞추지 못하면 유선으로 직접 불만을 표출하는 분들도 존재했기에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업무임에도 꽤 많은 리소스를 빼앗기고는 했습니다.

자동화의 필요성

참을 만큼 참았다는 심정으로 '자동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미 Claude 아티팩트 기능으로 답변에 대해서는 AI로 작성하고 있었으나,

클로드 아티팩트로 사용 중이던 고객문의 응대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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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 문의 게시판 접속 -> 문의 게시물 클릭 -> 답변하기 클릭 후 텍스트 복붙 -> 캡쳐 -> 담당부서 이관]

이 과정을 자동화 하지 않으면 리소스 낭비를 막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동안 유튜브와 지피터스 커뮤니티 등에서 봤던 이야기를 기억하여, 문득 n8n으로 충분히 자동화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호기심으로 직접 노드 작성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AI CS자동화의 목표

목표는 뚜렷했습니다. 제가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특정 요일 및 시간(월 아침 8시, 목 아침 8시) 문의를 크롤링해서 답변 후 각 부서에 뿌리기" 이것만 만족하면 됐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CS 자동화에 성공했습니다. 유튜브 대신 제미나이와 아주 긴 대화를 통해 쉽게(?) 완성할 수 있었고, 들인 돈은 0원이었습니다.

다소 귀찮을 수도 있지만, 여러분들께서는 시행착오를 최소하 하셨으면 하는 바람에 2부작으로 자동화 방법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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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 n8n, Google sheet(API), Google AI Studio (API)

*해당 게시물은 Docker를 통해 n8n을 셀프 호스팅하였다는 가정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셀프 호스팅 방법은 이 링크를 눌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I CS 자동화 시작하기

아래 스탭에 따라 노드 작성을 참고하시고, 이를 바탕으로 제미나이와 대화하시면 정말 손쉽게 n8n 자동화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Step 1 : 웹사이트 로그인 보안 뚫기

보안 뚫기라는 거창한 말을 썼지만, 그냥 로그인 인증을 자동화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로그인 후 문의게시판 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상당히 귀찮은 일이었는데요. 일반적인 크롤링으로는 암호화된 문의게시물에 접속할 수 없기에 반드시 '로그인 된 인증 계정'이 필요했습니다.

  • 문제 : 일반적인 크롤링으로 접근 불가
  • 해결책 : n8n의 HTTP Request 노드를 활용해 실제 사람처럼 로그인 정보를 보내고, 서버가 주는 '입장권 Cookie'를 탈취.

이 과정에서 핵심은 쿠키 세션을 유지하는 부분입니다. 일단 한 번 로그인에 성공하면, 그 이후 단계에서는 이 입장권을 계속 보여주며 데이터를 무한하게 긁어올 수 있습니다.

*자사 홈페이지는 '그누보드'라는 툴로 만들어져 있어서 보안 자체가 살짝 느슨한(?)부분이 없지않아 있어 쉽게 접근 가능했습니다. 아임웹, 카페24 등 다른 환경의 경우 제미나이에게 질문하면 툴에 알맞는 접근 방법을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2 : 중복 없이 새 글만 골라내기

게시판을 긁어올 때 마다 발생하는 문제는 이렇습니다. 과거의 글도 함께 매번 긁어오면 AI 과부하는 물론이고, 담당자가 이걸 또 하나하나 분류하거나 구분해야하는 리소스가 또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미 처리된 글은 가져오지 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아래같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노드 작성을 성공했습니다.

  • 아이디어 : 지금 긁어온 목록 vs 내 구글 시트 목록 비교
  • Merge 노드 : 두 리스트를 비교해서 '구글 시트에 없는(Anti-join)' 진짜 새로운 글만 가져오기.

Step 3 : AI 연결하기 Gemini 페르소나 주기

이제 골라낸 CS 문의 글을 AI에게 던져줄 차례입니다. 일반적으로 Open AI의 ChatGPT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 저는 사용량이 지나치게 많지 않다면 무료 사용이 가능한 제미나이를 선택했습니다.

LLM노드 프롬프트 입력된 모습
제미나이 API로 연결 후 Gemin 2.5 Flash 연결한 모습

Gemini 2.5 Pro, Gemini 3 Pro 등 고성능 모델은 토큰도 많이 잡아먹고 답변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Flash 모델을 사용하면 적은 토큰으로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 모델을 사용해서 정확한 답변을 다는 것도 좋지만, Flash 로도 대부분의 문의는 커버가 되기 때문에 굳이 Pro 모델을 연결하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AI에게 담당자인 제 페르소나를 넣고, 자사 CS 메뉴얼을 삽입하여 일관된 답변이 나오도록 설계했습니다. 또한, 고객 답변과 사내 전달용 요약문을 개별 요청하여 각각 전송할 수 있도록 완성했죠.

고객 답변 예시

안녕하세요.
0000 마케팅팀 000입니다.
먼저, 0000에 관심 가지고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제품의 정확한 확인을 위해 제품 사진 및 구매 정보(주문번호, 구매처, 제조일자 등)를 대표전화 070-0000-0000로 전달 부탁드립니다.
품질팀에서 확인 후 신속히 조치해 드리겠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000 마케팅 000
대표전화: 070-0000-0000


사내 전달용 예시

📌 고객 문의 처리 요약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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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류: 제품 품질
🔹 담당 부서: 품질팀
🔹 문의 접수 시간: 2024-06-25 10:00:00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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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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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내용 (제목: 제품 문제가 있어요(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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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변 초안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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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불편에 사과하고, 문제 제품의 사진 및 구매 정보(주문번호, 구매처, 제조일자 등)를 대표전화(070-0000-0000)로 전달 요청함. 품질팀 배정 후 신속한 조치를 약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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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의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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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xxx-xx-xx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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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자 확인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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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본문 내용이 없어 제목만으로 품질 문제로 분류되었습니다. 품질팀에서는 고객과 직접 연락하여 상세 정보(제품 사진, 구매 정보)를 확보하고 신속하게 클레임 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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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결과물을 출력에 필요한 프롬프트가 궁금하다면 하단 댓글에 이메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민감 정보 제거 후 핵심 부분 프롬프트 전달드리겠습니다.

Step 4 : 구글 시트에 자동 저장하기

마지막으로 AI가 분석한 내용과 원본 글의 링크, 날짜를 취합하여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삽입합니다.

Get row(s) in Sheet 노드를 활용하면 시트에 자동 저장 및 기존 문의와 비교하여 어떤 문의만 전달할지 n8n에서 자동으로 선택하여 제시합니다.

해당 워크플로우에서 Schedule Trigger 를 활용해 아침마다 실행되게 하였으니, 저는 출근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된 구글 시트 그리고 잘 전달되었는지 확인만 하면 되는 자동화에 성공했습니다.


1부 결론 및 2부 예고

여기까지만 해도 업무의 80%는 크게 단축됩니다. 하나하나 접속하지 않아도 고객 문의 정보 확인 및 문의 내용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아까 말씀드린대로 개별적으로 해당 부서에 전달하는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기록만 하는게 아니라, AI가 직접 판단해서 담당부서에 직접 꽂아줄 수는 없을까? 고민하게 됐죠.

저는 그 방법으로 비교적 API 활용이 자유로운 슬랙을 통해 개별 분배 및 부서별 CS안내를 가능케 했습니다.

다음 2부에서는 슬랙으로 직접 알림이 가는 과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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